-
불면증 치료방법 걱정끝카테고리 없음 2019. 12. 1. 19:01반응형
불면증 때문에 고통받았던 시간들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불면증 치료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죠.
밤에 잠은 안오고 눈이 초롱초롱합니다.
잠을 아무리 자려고 노력해도 잠이 오지않아 뜬눈으로 밤을 보내 정신적 문제까지 일으키는 불면증은 일상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심각한 고민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불면증이 나타나는 이유
스트레스, 정신적문제, 수면습관 등 여러가지 원인으로 후천적 수면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불면증입니다. 또한 챙겨먹는 약물이나 카페인, 음주도 영향을 많이 주게 되는데 한가지 이유만이 아닌 여러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치료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평소 나의 잠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엇인지부터 확인해야합니다.
첫번째로 환경에 영향을 받는지 알아봅시다. 자는 곳의 조명, 빛, 소음, 온도 등 환경적인 요소로 인해 잠이 오지 않는 경우는 환경을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치료하기 쉽습니다. 환경을 바꾸기 어렵더라도 안대를 이용해 빛을 차단해줄 수 있으며 귀마개를 이용해 소음을, 가습기를 이용한다거나 여러가지 수면에 도움을 주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이용해줍시다.
두번째로 신체적 요인이 작용하는지 확인해봅시다. 보통의 경우에 하루를 열심히 보내고 난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침대에 누우면 나도 모르게 잠들게 됩니다. 하지만 수면시간이 계속해서 바뀌면 몸이 그에 적응하지 못해 잠이 안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잠을 푹 자고 난 후 다시 자려고 하면 잠이 잘 오지 않는 현상인데요. 이는 몸이 충분히 쉬었다고 뇌가 판단하기 때문에 잠이 오지 않게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수면시간과 30분~1시간 정도의 운동 그리고 이러한 패턴을 방해하는 음주, 카페인을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신체적 요인으로 오는 불면증은 전체적인 생활 습관을 바꿔야하기 때문에 치료하는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세번째 정신적 요인이 작용하는지 알아봅시다. 불면증과 우울증은 함께 붙어다니는 말로 둘다 정신적 질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나 가정문제, 학업문제, 회사문제 등 걱정과 생각이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머리가 복잡해져서 잠을 청하기 어려워집니다. 자려고 누웠을때 한동안 걱정에 대해 생각하다가 "이제 자야되는데" 라는 걱정으로 이어져 무한 반복되는 상황으로 이루어집니다. 여러 요인 중 정신적인 요인이 원인을 해결하기도 어렵고 찾기도 어려워서 병원에 찾아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세가지 요인을 살펴봤는데 조금 복잡할 수 있고 이해가는 부분도 있으실겁니다. 불면증 치료의 가장 좋은 방법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라고 말하는데 이 두가지를 한번해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하나 추천드립니다. 바로 요가입니다. 몸 전체 근육의 이완법 연습을 통해 신체적 건강을 만들어주면서 명상으로 마음의 편안을 만들어주어 스트레스를 컨트롤 해준다면 불면증 치료에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을겁니다.
반응형댓글